Computational Design & Theory

함수민

Brief

KICDT 컨퍼런스 외에 매달 한 가지 주제를 정해 짧은 글을 읽고 함께 생각을 나누며 성장하는 토론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서 디자인, 기술, 건축을 중심으로 다양한 배경 상식과 기초 지식을 쌓고,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을 활용한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에서 기술적인 부분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관점과 넓은 시각을 가지고 큰 그림을 그릴 수 있을 때 더욱 의미 있는 작업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술을 논하면서도 조금 더 깊이 있게 토론하고, 서로 다른 의견을 공유한다면 새로운 시각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첫 번째 토론은 ‘인공지능과 건축’을 주제로 합니다. “인공지능은 건축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 “건축가는 끊임 없이 발전하는 기술에 대해 어떤 태도로 임해야 하는가?” 외에도 다양한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한 달에 한 번씩 진행될 이 프로젝트의 첫 번째 토론은 KICDT 컨퍼런스의 시작에 맞춰 1월 7일 한국 시간 오전 10시에 Zoom을 통해 진행됩니다.


참여를 원하시는 분들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서를 제출해 주세요. 신청서가 접수 되면 토론에 앞서 미리 읽어보실 수 있는 주제와 관련된 짧은 글을 보내드릴 예정입니다.


활발한 토론을 위해 정원은 20명으로 하였으며, 적극적인 태도로 참여하여 다양한 생각과 의견을 공유해주실 분들께서 신청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모든 토론은 녹화되어 행사가 종료된 후 YouTube 채널에 공개될 예정이니 참여 신청 시 참고 부탁드립니다.


*리딩 자료는 영문이 될 예정입니다.

Schedule

2022년 1월 제1회

2022/01/07/Fri 한국시간 오전 10:00시 - 12:00시

인공지능과 건축 / AI & Architecture

인공지능은 건축에 어떤 영향을 줄것인가?

끊임없는 기술발전에 대해 건축가는 어떤 스탠스를 취해야 하는가?


2022년 2월 제2회

2022/02/06/Sun 한국시간 오전 10:00시 - 12:00시

미학과 건축 / Aesthetics & Architecture

건축의 미는 어떻게 논의되어야 하는가?

건축의 형태는 문제 해결의 결과물로서만 논의되어야 하는가?


2022년 3월 제3회

??? / ???

다음엔 어떤 주제로 토론하고 싶으신가요? 인스타그램, 이메일을 통해 의견 주세요.

@kicdt_org / info@kicdt.org

About Tutor

함수민 소장은 SoomeenHahm Design를 설립 후 디자이너이자 연구자 및 교육자로 활동 중이다. 현재 SCI-Arc 에서 교수로 재직 중이며, KICDT의 운영 멤버이다. 칭화대에서 학사 취득 후 AA의 DRL 석사과정을 졸업하였으며, 코딩 및 다양한 컴퓨테이셔널 기술을 이용한 디자인 방법론에 대해 탐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AR/VR과 웨어러블 로봇 등을 통한 사람 및 건축가 자체의 증강에 대해 연구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