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hine Contextualism

서상현

Brief

기계들은 어떻게 우리의 도시를 보고 또 이해 할까요?


프로젝트의 오브젝티브는 AI 를 통한 이미지 어셈블리와 통해 자동화된 파사드 어셈블리 플랫폼을 개발하는데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위해 우리는 주변 도시의 파사드 이미지를 모아 그 모음집을 데이터화 한 후 머신러닝을 통해 우리 도시의 Context를 시각화 할것입니다.


t-SNE 라는 알고리즘을 통해 만들어진 Facade Compositor 는 여러 변수를 다양한 Degree로 설정하여 각 이미지의 시각적 정보 (색, 형체 등) 에 기반하여 무한에 가까운 파사드 어셈블리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 Exercise를 통해 이 프로젝트는 자동화 파사드 조립 시스템의 가능성을 탐구합니다. 또한 그 과정을 통해 미래의 건축가는 어떠한 방식으로 디자인을 할 것 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집니다. 가까운 미래의 건축가는 데이터셋을 디자인하고 알고리즘 프로세스 그 자체를 디자인하며 기계가 프로세스한 다양한 디자인 중 하나를 선택하는 시대가 올지도 모릅니다.


이 프로젝트는 그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한 첫 시도 중 하나입니다.

Schedule

1월 2일 오전10시

About Tutor

서상현은 Knowlton School of Architecture 와 SCI-Arc 에서 건축 / 건축 테크놀로지를 전공했고 현재 P-A-T-T-E-R-N-S에서 건축 디자이너로 건축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SCI-Arc 에서 Assistant Teacher로 교육자로도 활동하고 있다. Machine learning, AI 등을 활용해 건축, 인간, 테크놀로지의 융합형 플렛폼 구축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